top of page
검색

여왕밤나방(Sinocharis korbae)

오늘은 여왕밤나방에 대해 써볼까한다.

여왕밤나방(2023, 괴산)


여왕밤나방은 국명 그래대로 앞날개와 뒷날개가 하얀색 바탕에 검은 무늬가 어우려져 매우 화려하게 생긴 나방이다. 전세계에 1속 1종인 단형속(Monotypic genus)으로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남동부)에만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과거에는 여왕꼬마밤나방으로 불렸지만, 밤나방과 대부분의 국명이 개칭됐고 '꼬마'가 빠지게 되면서 여왕밤나방이 되었다. 꼬마라는 이름 단어 하나만 빠졌는데, 밤나방의 여왕이라는 엄청난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야간조사에 날라온 여왕밤나방 (2023, 괴산)


내가 여왕밤나방을 보게 된건 사진으로 처음 접하게 됐는데, 2022년도에 보은, 상주 지역 조사를 하면서 인근 지역에 계신 박사님이 찍은 사진으로 처음 보게 되었다. 박사님도 10년이상 매년 야간조사를 하셨던 분인데, 자기도 정말 오랜만에 보는 나방이라고 말씀하셨던 기억이 난다. 이후 실물로 처음본건 작년에 괴산, 문경 지역에서 조사할때 였는데, 6월에 괴산군 연풍면 인근에서 야간조사를 했었고 그때 딱 한개체 날라온 애를 실물로 처음 봤었다.

채집할땐 몰랐는데, 연구소로 가져와 표본을 만드는데... 오른쪽 뒷날개가 상해있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ㅠㅠ



여왕밤나방 채집지 (2023, 괴산)


국내에서는 전국적으로 넓게 분포하는 것으로 보이나, 개체수가 많지 않고 출현 지역에 국지적이고 산발적으로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가끔 카페나 블로그 게시물에 종종 올라오는 것으로 봐서는 엄청 희귀하진 않은 것 같다. Standard of Moths in Japan에 의하면, 일본에서는 매우 국지적으로 나타나고 희귀한 종으로 취급되고 있으며, 유충은 국화과 식물을 먹고 성충은 주로 6~7월에 출현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혹시 근처 등산이나 산책, 밤에 가로등에 날라오는 화려한 여왕밤나방을 한번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같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