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남방오색나비(Hypolimnas bolina)

오늘은 저번에 이어 미접인 남방오색나비에 대해 써볼까한다.

남방오색나비 (인제군 인제곤충바이오센터, 2021)


남방오색나비는 검은색 날개에 청색과 흰색이 섞인 무늬가 아름답게 섞여있어 보는사람 눈을 즐겁게 한다. 수컷은 사진에 있는 것처럼 검은색 바탕에 청색 무늬가 있고 암컷은 검은색 바탕에 흰색과 주황색이 섞여있어 다른 매력을 가진다.

남방오색나비 (인제군 인제곤충바이오센터, 2021)


나도 아직까지 국내에서 남방오색나비를 만나보지는 못했지만, 요즘 기후변화로 남부 해안가나 도서지역에서 자주 발견된다고 하고 블로그에서도 종종 사진이 올라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에 사진에 있는 개체는 인제곤충바이오센테에서 근무하는 선배가 한 개체 연구소로 보내줘서 사진을 촬영했다.

국내에서는 현재 인제곤충바이오센터에서 사육이 성공해서 많은 개체를 볼 수있다고 한다. 남방오색나비가 궁금하신 분들은 인제에 방문할 기회가 있으면 꼭 한번들어서 보고 오면 좋을 듯하다.

남방오색나비 채집지(미크로네시아, 2022)


이후에 내가 남방오색나비를 처음 접했던 곳은 미크로네시아다. 아마 동남아시아 채집을 다닐때 분명 보긴 봤을텐데, 따로 나비를 챙겨서 찾아보고 그러진 않았어서 기억에 남아있지 않고, 사진 또한 없는 것 같다. 여러 정보를 넣으면 좋을텐데 조금 아쉽다.

미크로네시아에서 채집한 남방오색나비 수컷 (미크로네시아, 2022)


미크로네시아에서 채집한 남방오색나비 암컷(미크로네시아, 2022)


여하튼, 미크로네시아는 조사에서 잡았던 나비를 정리하던 도중에 잡았던 나비가 남방오색나비와 같은 종이였다는걸 알게 되었고, 찾아보니까 이전에 연노랑흰나비처럼 이주력(migration)이 높아 마다가스카르, 동남아시아, 호주까지 엄청 넓은 범위에서 분포를 하고 있었다. 그리고 하나 더 특이했던건 미크로네시아에서 여러 종의 나비를 잡았다고 생각했었는데, 대부분 남방오색나비 변이(variation)이였고, 타입이 3~4가지 정도 되는것 같았다.


남방오색나비 수컷 (미크로네시아, 2023)

남방오색나비 암컷 변이 (미크로네시아, 2023)

남방오색나비 암컷 변이 (미크로네시아, 2023)

남방오색나비 암컷 변이 (미크로네시아, 2023)


그 당시 채집했던 개체가 거의 50~60개체정도 잡았던것같은데, 수컷은 대부분 검은색 바탕에 청색무늬가 박혀있는 타입이였고, 암컷은 3~4가지의 변이가 있어서 어두운색부터 화려한 무늬가 있거나, 바탕색이 주황색인 개체까지 다양하게 나타난 것으로 보였다.

미크로네시아 남방오색나비 변이 사진


위에 사진은 이전에 잡아왔던 남방오색나비 변이들을 정리해보려고 간략하게 도판을 하나 만들어봤다. 국내에는 가지고 있는 개체가 거의 없고, 대부분 미크로네시아 개체이지만 보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듯하다.


앞서 말했든 국내에서 아직까지 남방오색나비를 만나보지는 못했지만, 기회가 된다면 남부 조사를 다니다가 언제가 한번 우연히 마무쳤으면 하는 바램이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