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콩알물방개는 산에 있는 물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山水콩알물방개라고 이름지어졌다.
딱정벌레목(Coleoptera) 물방개과(Dytiscidae) 콩알물방개속(Platambus)에 속하는 수서 곤충으로 동구북구에 속하는 한국, 중국, 러시아의 극동지역에 출현한다. 본 종은 전국적으로 분포한다. 주로 산간계류가 삐져나와 유속이 느려진 곳이나 산에서 내려온 물이 모인 샘 같은 냉수성 서식처에서 관찰되는 특이한 종이다. 고도가 높은 산에서 주로 발견되며 산지습지에 많은 개체수가 출현하기도 한다. 물가의 돌 밑에서 여러 개체가 모여서 월동하기도 한다. 차가운 물에만 서식하기 때문에 온도 변화에 민감해 사육이 어려운 종이다. 등산을 하다가 산길 옆 물웅덩이를 보면 수박씨처럼 생긴 산수콩알물방개를 종종 만날 수 있다.
몸의 길이는 6.4-7.5 mm이다. 몸은 타원형이고 약간 볼록하다. 윗면은 대부분 검은색이고 머리의 뒷부분에 2개의 적갈색 점이 있고, 딱지날개의 끝부분에 2개의 노란 점이 있다. 배면은 암갈색이고 더듬이, 입틀, 다리는 적갈색이다. 앞가슴배판돌기는 길고 일직선이며, 가운데 부분은 볼록하고 듬성듬성 센털이 있으며, 뒷부분은 타원형이고 약간 볼록하며 끈 모양의 돌기가 있고, 끝은 뾰족하다. 일곱째배마디배판의 뒷부분에 듬성듬성 센털이 있다. 생식기의 중앙엽은 길고 가늘며, 기부 1/3 부분이 휘어져 있고 거의 끝부분에 0-2개의 가시 같은 센털이 있으며 끝이 뾰족하다.
산수콩알물방개는 주로 고도가 높은 야산에 서식하며 뒷다리종아리마디의 아랫부분의 가시가 6-10개이다. 우리콩알물방개는 주로 낮은 야산에서 주로 발견되며 뒷다리종아리마디의 아랫부분의 가시가 0-4개이다. 제주콩알물방개는 제주도에서만 발견되며 암컷의 앞가슴등판과 딱지날개 윗면에 주름이 뚜렷하다.
Commentaires